UPDATED. 2024-04-29 17:26 (월)
IB 수업, 협력과 지원으로 현장 적용 중
IB 수업, 협력과 지원으로 현장 적용 중
  • 선데이광명
  • 승인 2023.10.1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광명서초 IB 수업 참관 =

◦ IB 후보학교 추진 중인 광명서초등학교 수업 공개

◦ 초학문적 주제를 교육과정에 적용하고 수업 나눔으로 동반 성장
광명서초등학교(교장 서준희)는 IB 교육 프로그램을이해하고 적용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눔과 공감, 배움을 지속적으로펼치며 IB 후보학교로 나아가기 위한 발돋움을 하고 있다.
광명서초등학교(교장 서준희)는 IB 교육 프로그램을이해하고 적용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눔과 공감, 배움을 지속적으로펼치며 IB 후보학교로 나아가기 위한 발돋움을 하고 있다.

 

  경기도 광명 소재 광명서초등학교(교장 서준희)는 IB 교육 프로그램을이해하고 적용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눔과 공감, 배움을 지속적으로펼치며 IB 후보학교로 나아가기 위한 발돋움을 하고 있다.

  그동안 IB 관심학교를 운영하며 교내 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원들의 IB 교육과정에 대한 자율적인 학습을 꾸준히 지속하였고, IB 전문가 양성과정,IBEC 양성과정, 개념기반 탐구수업 연수를 통해 교직원 역량강화를 위해힘써왔다.

  교사들은 공동학습과 연수 결과를 수업으로 실현하고자 학년별 자율장학과 교육과정 축제에 적용하였고, 성장중심 평가를 통해 피드백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노력하는 학교의 모습을 격려하기 위해 10월 11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님이 방문하여 수업을 참관하고 아이들과 교직원을 격려하였다.

  오늘 공개 수업은 3학년 동료장학으로 IB 초학문 주제 중「우리가 속한시간과 공간」이다. ‘사람들은 시간과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생활방식을선택한다.’는 중심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개념기반 탐구수업이 진행되었다. 수업을 통해 사고기능, 조사기능, 의사소통기능을 신장하고자 하였다.

 수업을 공개한 김홍진 교사는 “개념기반 탐구수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많지만 동학년 선생님들과 논의하고 협력하며 함께 수업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의미 있었습니다. 같은 수업에 대해서도 학급별로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 과정도 흥미롭고 이런 과정을 통해 교사로서 한층 더성장함을 느낍니다.”라고 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3학년 학생들은 스스로 자료를 조사하고, 탐구한 내용을정리하고, 친구들과 공유하는 학습 활동이 재미있다고 하였으며, 더 알고싶은 내용이 있으면 책과 인터넷을 통해 스스로 찾아본다고 하였다.

  오늘 광명서초등학교를 방문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님과 여러 관계자들,이용현 광명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한 여러 참석자들은 IB 교육과 개념기반 탐구수업이 현장에 잘 적용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