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08 (금)
광명시, 전국 최초 어르신들의 인지건강 증진 돕는‘인생정원’문 열어
광명시, 전국 최초 어르신들의 인지건강 증진 돕는‘인생정원’문 열어
  • 선데이광명
  • 승인 2023.05.16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작은 숲, 다감각 치유 및 체험 시설, 정원 산책길 등 조성
- 원예교육, 향기치료 아로마테라피, 스마트인지 활동 등 인지건강 특화프로그램
- 일자리사업 연계 ‘인생정원 해설사’ 양성, 인지건강 공동체 문화 확산 기여
- 박승원 시장 “광명 인생정원 모범사례 만들어 전국 확산 기대”
광명시, 전국 최초 어르신들의인지건강 증진 돕는‘인생정원’문 열어
광명시, 전국 최초 어르신들의인지건강 증진 돕는‘인생정원’문 열어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어르신들의 인지건강 증진을 돕는 ‘실내형 어르신 다감각 인생정원’을 전국 최초로 개소했다.

시는 5월 16일 오후 광명시립하안노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에서 박승원 광명시장, 안성환 시의장,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 시‧도의원, 지역 어르신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르신 인지건강을 위한 다감각 인생정원’ 개소식을 개최했다.

‘인생정원’은 어르신 치매 예방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인지건강 친화 공간으로, 그간 활용도가 낮았던 복지관 별관 강당에 설치했다.

실내·외를 연계한 작은 숲, 어르신 다감각 치유 시설, 다감각 체험 쉼터, 정원 산책길 등을 설치하고, 정원조성 원예교육, 향기치료 아로마테라피, 스마트 인지활동 등 어르신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인지건강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양성한 ‘인생정원 해설사’들이 정원에 식재된 다양한 식물 이야기와 체험 활동을 안내해 어르신들이 자연스럽게 교류하며 인지건강 공동체 문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인생정원은 지역주민들도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박승원 시장은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시점에서 지역사회 어르신을 위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과 맞춤형 건강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광명시 인생정원이 모범사례가 되어 전국으로 확산하길 기대한다”고 개소를 축하했다.

인생정원은 지난 2022년 5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2022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공모에 선정돼 국비 2억 원을 지원받았으며, 시비 2억 원 등 총 사업비 4억 원이 투입됐다.

시는 인생정원 조성 과정에도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2022년 8월 어르신, 복지관 관계자, 어린이집 원장, 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여러 차례 워크숍과 회의를 거쳐 다양한 아이디어를 조성에 반영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사회 어르신의 프로그램 참여율을 높여 인생정원을 인지건강 특화 장소로 거듭나게 할 계획”이라며 “초고령사회 대비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