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08 (금)
조정식 국회의원, 경기도지사 출마 선언
조정식 국회의원, 경기도지사 출마 선언
  • 선데이광명
  • 승인 2022.03.2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심 민주당!, 사수 경기도! 다짐. 경제수도 경기 · 정의로운 경기 만들 것”

▴ 변재일, 정성호·우원식·이학영 등 이재명계 및 경기지역 국회의원 11명,

김상희·윤관석·민홍철·강훈식·이형석 등 30여명 국회의원 참석 대세 형성!

▴ 경기도의회 박근철 민주당대표·정승현·김판수·김명원·최만식 위원장 등 도·시의원 40여명 참석 경기도 지방의원의 전폭적지지!(경기도의회 기자회견)

▴ 핵심 지지자들과 현충원(09시) 및 김대중 전대통령 묘소 참배로 본격 행보 시작,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정세균 전 총리와 면담하며 故노무현대통령과의 인연도 언급

 

조정식 국회의원이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조정식 국회의원이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친이재명계의 좌장인 조정식 국회의원이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조 의원은 3월28일(월)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열릴 출마기자회견에서 “초심 민주당!, 사수 경기도!”를 다짐하며, “경제수도 경기, 정의로운 경기”를 목표로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에 나선다고 밝혔다.

조정식의원은 경기도 시흥을에서 내리 5선을 지낸 중진 국회의원으로 민주당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 핵심 당직을 역임했다. 2018년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자 인수위원장을 맡아 경기도의 비전을 디자인하고 정책역량을 발휘하기도 했다.

국회소통관에서 이뤄지는 출마선언에는 변재일·정성호·우원식·이학영 등 친이재명계 및 경기지역 국회의원 11명, 김상희·윤관석·민홍철·강훈식·이형석 등 30여명의 국회의원이 참석해, 경기도 뿐만 아니라 전국적 지지로 조정식 대세론 형성이 예상된다.

같은 날 오후 2시 경기도의회에서의 출마선언에는 도의회 민주당 대표인 박근철 의원을 비롯해 정승현 운영위원장·김판수 안행위원장·김명원 건교위원장·최만식 문광위원장 등 대표단과 도의원 및 시의원 40여명이 참석하여 경기도 지방의원들이 전폭적인 지지의사를 표명했다.

조정식의원은 빈민운동의 대부였던 故 제정구 국회의원을 모시고 정치에 입문하였고, 경기시흥에서 제 의원의 유지를 받들어 ‘통합과 상생’의 정치를 추구해왔다. 민주당에서 경기도당위원장, 사무총장, 예결위간사, 정책위의장 등 핵심 당직을 역임하며 ‘정책사령관’, ‘믿을 맨’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이재명 고문이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출마 당시 공천심사위원장과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적극 지원하였고, 경기도지사직 인수위 상임위원장도 역임했다. 이번 대선과정에서는 이재명 열린캠프 총괄본부장을 맡아 당내 경선승리를 주도하고, 대선캠프 총괄본부장과 특임본부장으로 이재명과 함께 해온 ‘이재명의 진짜 찐 동지’로 평가받고 있다.

조정식의원은 출마선언에서‘대통령선거 패배는 온전히 민주당의 책임이고 부족했다’고 사과하고, 초심으로 돌아가 ‘강한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닫고 대한민국을 과거로 되돌려 불평등과 불공정이 심해지고, 무소불위의 검찰이 이재명과 반대세력을 핍박할 것이라며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6월 경기도지사 선거는 윤석열 정부의 불통, 독주를 견제하고, 경기도 성장과 도민의 삶을 개선시키는 중대한 선거라고 규정하고, 반드시 승리해서 ‘정의로운 경기도와 대한민국을 지켜내겠다’고 다짐했다.

조정식 의원은 대한민국 성장엔진인 경기도의 대도약을 위한 ‘3대 목표와 7대 비전’도 제시했다.

경제수도 경기, 정의로운 경기, 행복한 경기의 3대 목표에서는 GRDP 1위 경기도의 위상에 맞게 ‘세계 5대강국 대한민국’ 비전을 앞장서서 실천하고, 도민의 실력과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공정한 정의로운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경기도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누구나 살고 싶은 대한민국 제1의 행복도시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경기도의 대도약을 위한 7대 비전은 ①코로나와 양극화 극복을 위한 경기도민 회복지원 프로젝트로 기본소득과 금융(경기상생인터넷은행 추진 등), 저신용자 및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지역화폐 발생 확대), ②5대 성장전략으로 기회의 총량 100% 향상(AI, ICT 거점벨트, 반도체클러스터 완성 등), ③인간으로서 기본적 삶을 영위하는 ‘경기상생복지’도입 및 삶의 질 개선(복지강화, 다양한 형태의 기본주택, 리모델링 및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위한 1조원 기금 조성, 저출생 문제해결을 위한 헝가리모델 도입, 반려인 지원), ④경기 동북부 규제해소와 성장전략으로 지역균형발전 달성, ⑤ 사통팔달의 경기도로 30분대 서울진입(기존 및 신규 GTX 확대·신속추진, 제2순환도로 조속개통 등), ⑥여성과 아이들이 안전하고 평등한 경기도(성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 보육지원확대·강화, 여성 차별없는 일터와 경제활동촉진 등), ⑦일하는 청년이 살고 싶은 경기도(4대 글로벌 첨단 테크노벨리 조성으로 일자리 확대, 신산업중신의 직업교육체계전환 등)이다.

조정식의원은 “경기도에서 이재명의 실용진보와 과감한 도전을 계승・발전시키고, 정치적 효능감이 경기도정 전반에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히고 “희망과 기회의 땅·살고 싶은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