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08 (금)
“발달장애인 실종 이렇게 대처하세요” 경기도, 예방 매뉴얼 제작·보급
“발달장애인 실종 이렇게 대처하세요” 경기도, 예방 매뉴얼 제작·보급
  • 선데이광명
  • 승인 2021.12.2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 도내 발달장애인의 실종 예방과 대처 방법 담은 매뉴얼 제작 보급 실시

- 당사자 및 보호자용과 특수학교, 경찰청 등 일반기관용으로 매뉴얼 제작·보급

○ 일반인도 발달장애인 특성 쉽게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
“발달장애인 실종 이렇게 대처하세요” 경기도, 예방 매뉴얼 제작·보급
“발달장애인 실종 이렇게 대처하세요” 경기도, 예방 매뉴얼 제작·보급

 

 

지난해 고양시에서 발생한 발달장애인 실종 사망사건을 계기로 관련 예방대책의 필요성이 높아진 가운데, 경기도가 누구나 실종 발달장애인에 대해 신속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매뉴얼을 만들었다.

경기도와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이 같은 내용의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및 대처방법’을 제작, 보급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매뉴얼에는 발달장애인 부모나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실종·가출 등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실종자 탐색부터 신고, 도움 요청까지 단계별 대처방안을 중점적으로 담았다.

또한 실종에 대비한 개인별 카드 작성, 병원기록 확보, 지문 사전등록 방법 등도 미리 준비하거나 필요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양식과 함께 매뉴얼 내에 포함했다.

아울러 일반시민들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대형마트, 집 근처 생활주변 등 실종환경에 노출되기 쉬운 곳에서 실종 발달장애인을 만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귀가를 도울 수 있는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수록했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인의 특성, 발달장애인을 대하는 방법, 실종 시 대처 절차, 실종경보 문자 제도,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 연락처 등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했다.

매뉴얼은 2가지 종류로 제작됐다. 부모, 장애인복지기관 종사자를 위한 ‘보호자용’과 일반기관 및 시민들을 위한 ‘교육용’이다.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는 이번에 제작된 매뉴얼을 도내 경찰서, 주민센터, 공공기관, 병원, 특수학교(40개교) 및 장애인복지관 등 총 200여 곳에 1,000부를 보급한다.

또한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홈페이지(www.broso.or.kr/gyeonggi)에 해당 매뉴얼 파일을 게재해 누구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정희 경기도 복지국장은 “이번 매뉴얼 보급을 통해 발달장애인 실종사건이 대폭 줄어드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발달장애인의 실종 예방을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