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선데이광명
뒤로가기
경기도
- 경기도 노동자 일·생활 균형 지원 기본계획(’23~’27년) 수립   ○ 경기도 노동자 일·생활 균형 지원 기본계획 수립  - (비전) 함께하는 일·생활 균형, 모두가 행복한 경기도  - (목표) 일·생활 균형 지원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  - (추진방향) 모든 ‘일하는 도민’과 ‘중소기업’을 핵심 대상으로    
경기도, 모든 일하는 도민과 중소기업에 초점 맞춰 일·생활 균형 지원 추진   
2023. 08. 02 by 선데이광명

 

경기도가 모든 일하는 도민과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춰 일·생활 균형 컨설팅, 도민 여가활동 프로그램 확대 등 일·생활 균형을 위한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노동자 일·생활 균형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 및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경기도가 모든 일하는 도민과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춰 일·생활 균형 컨설팅, 도민 여가활동 프로그램 확대 등 일·생활 균형을 위한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노동자 일·생활 균형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 및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시행되는 경기도 노동자 일·생활 균형 지원 기본계획은 지난 2020년 11월 ‘경기도 일·생활 균형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이후 처음 수립된 것이다. 도는 지난해 관련 용역을 실시하고 올해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도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일터의 조직 문화 개선 ▲일하는 도민의 조화로운 삶 지원 ▲일·생활 균형 확대를 위한 사회환경 조성 ▲일·생활 균형 정책 추진기반 구축을 정책목표로 설정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 일하는 도민의 조화로운 삶 지원

조직 문화 개선과 더불어 생활 영역 지원을 위해 남성육아 참여 확대, 직장 어린이집 확대 등 자녀 돌봄 관련 지원이 주를 이루던 기존 지원과 더불어 노동자의 개인적 생활 특히 여가생활 지원을 추진한다. 권역별 비정규직 노동자 동아리 활동 지원, 취약노동자 휴가비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 일터의 조직 문화 개선

우선, 노동자의 일·생활 균형 향상을 위해서는 중소기업 일·생활 균형 컨설팅을 통해 유연근무제도 도입·이용과 휴가/휴직제도 사용 자율성 확대를 지원한다. 또 제도 활용을 위해 필요한 관리자 인식개선 교육을 추진한다.

■ 일·생활 균형 확대를 위한 사회환경 조성

기업과 개인 수준에서 나아가 사회환경 전반에서 일·생활 균형에 대한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역단위에서 일·생활 균형 공모사업을 실시하고 직장어린이집 확대, 일·생활 균형 제도 자문·상담, 생애주기별 일·생활 균형 교육 및 프로그램 확대를 추진한다.

■ 일·생활 균형 정책 추진기반 구축

기존 자녀 돌봄 위주의 정책에서 확대되어 일반 노동자 모두의 일·생활 균형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기반을 구축하고자 일·생활 균형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고 기존의 일·생활 균형 지원 플랫폼을 활성화한다. 이와 더불어 현재 일·생활 균형 개념을 사용한 법률이 부재한 상황, 실질적 일·생활 균형 정책수요 조사 등을 위해 필요시 관련 연구와 실태조사를 시행한다.

금철완 도 노동국장은 “최근 MZ세대의 본격적인 취업시장 진출과 기존 근로자 개념에서 벗어난 다양한 직업형태 등장으로 노동시장은 급격한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다”며 “경기도는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면서 일·생활 균형을 향상할 수 있도록 기업문화 개선을 지원해 도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