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09 (수)
‘구로 차량기지’, 뾰족한 해법 찾기 난항
‘구로 차량기지’, 뾰족한 해법 찾기 난항
  • 김지철 대표 기자
  • 승인 2019.04.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을 믿는다”
광명시 구로 차량기지 광명 이전 사업 절차 중단 요구
국토부 항의 방문, 시민토론회로 힘 받을까?
광명시는 15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광명시는 15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광명시가 기자회견과 성명서 발표를 통해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구로 차량기지 이전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뾰족한 해법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15일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구로 차량기지 이전 사업 절차 중단을 요구하며, 광명시와 시민의 요구 관철을 위해 24일 국토부를 항의 방문하고 시민토론회를 통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시가 발표한 성명서는 그동안 광명시가 요구해 온 ▷차량기지의 친환경 지하화 ▷5개 역 신설 ▷서울역까지 운행 및 5분 간격으로 운행시간 조정 ▷진행단계에서 광명시와 시민의 참여 보장 ▷제2경인선 추진지 노선 연계 재검토 등 5가지 요구사항 외에 이렇다 할 해법을 내놓지는 못했다. 여느 기자회견 때와는 다른 점은 박춘균 안전건설국장이 그동안의 추진과정을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PPT)을 통해 이해를 돕는 데 그쳤다.

박 시장은 “시가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 발표를 늦춘 것은 찬반을 떠나 주민 갈등 최소화에 초점을 두고 일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국토부의 일방적 추진에 시가 행사할 권한이 크지 않으나 시는 시민의 힘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는 국토부에 국토부 장관 면담과 사업 진행 상황 보고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히며 “서울시 기피시설의 경기도 이전을 다루게 될 협의체를 경기도에 제안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 시장은 “시는 백재현 의원과 공조를 해 오고 있으며 백 의원은 ‘비용 편익 비(B/C)’를 높이는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역 국회의원과의 공조 논란에 선을 그었다.

박 시장은 “시민 대다수가 차량기지 지하화, 5개역 설치를 원하고 있고 시장의 생각도 이와 다르지 않다. 시는 국토부의 일방적인 차량기지 이전 추진에 맞서 지난달 29일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했으며, 시민의 입장을 관철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토교통부를 항의 방문하고 4월 중 시민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