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03 (목)
광명시,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
광명시,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
  • 선데이광명
  • 승인 2023.05.3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복지사각지대 선제적 발굴과 신속하고 두터운 위기가구 지원 높은 평가
광명시,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
광명시,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경기도에서 주관한 2022~2023년 동절기 취약계층 지원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는 복지사각지대 제로를 위해 민·관이 협력하여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과 소외 없이 ‘함께하는 시민, 웃는 광명’이 될 수 있도록 지속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주요 성과와 복지사각지대 해소 기여도 등을 평가해 5개 우수 시·군을 선정하였으며, 광명시는 위기가구의 특성을 반영한 자체적인 위기가구 발굴 사업과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광명시는 자체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위해 복지정책과를 중심으로 관련 부서가 복지사각지대 발굴 T/F팀을 구성하고 사회보장정보시스템과 민간 제보 등을 바탕으로 위기 상황에 놓인 가구 발견 시 공적 지원과 민간 자원을 신속하게 연계했다. 이를 위해 시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광명수호1004)과 누리보듬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지역을 잘 아는 주민들로 구성되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가장 먼저 알아내 발 빠르게 공공·민간 지원을 연계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초 종교단체연합회․학원연합회․약사회 등 9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주민을 자주 접하는 약국․편의점․이미용업․가스검침원․종교인 등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하는 데 힘쓰고 있다.

누리보듬단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등 고위험 가구와 결연을 통해 주 1회 이상 안부를 확인함으로써 위기 상황 시 즉각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돕는 일 대 일 연계 사업이다.

아울러 시는 민·관 협력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상호 협력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명시는 광명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등과 협력해 2020년부터 ‘광명핀셋발굴단’을 운영하고 있다. ‘광명핀셋발굴단’은 지역 내 위기가구를 핀셋처럼 정밀하게 찾아내고,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광명희망나기운동사업의 후원금을 지원해 위기가구가 위기에서 벗어나도록 민간자원을 연계한다.

그밖에 ▲누구나 자발적으로 음식을 기부하고 필요한 만큼 가져가는 ‘광명마을냉장고’ ▲동 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동별로 교회와 일 대 일로 연계해 어려운 이웃에게 쌀을 지원하는 ‘한끼나눔상자’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돌봄 취약계층을 방문하여 후원 물품을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광명희망띵동사업’ ▲열악한 주거환경에 거주하는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소규모 수리, 정리수납 및 청소, 소독 방역 서비스를 지원하는 ‘희망체인즈홈즈사업’ ▲광명시 자원봉사센터의 이동 세탁 차량을 통한 이불 빨래 서비스 ‘온정나눔세탁소’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