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4 (목)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일본 방사능 오염수 투기 계획 즉시 철회”규탄 성명서 발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일본 방사능 오염수 투기 계획 즉시 철회”규탄 성명서 발표
  • 선데이광명
  • 승인 2023.05.24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종성 도당위원장“일본 투기 오염수는 핵폐수. 모든 당력 모아 대응할 것”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일본 방사능 오염수 투기 계획 즉시 철회”규탄 성명서 발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일본 방사능 오염수 투기 계획 즉시 철회”규탄 성명서 발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임종성,광주을)은 24일 일본의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를 규탄하고 윤석열 정부의 부실한 대응을 비판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민주당 경기도당은 “일본 정부가 오는 7월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으로 투기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며 “그런 상황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윤석열 정부는 ‘졸속·날림의 부실 시찰’을 종용하며 우리 어민의 생존권과 국민의 건강권을 포기하고, 대일 굴종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투기 결정은 인접국인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인류의 안전, 나아가 지구 생태계를 위협하는 결정”이라며 “바다로 방류된 오염수가 해류를 따라 퍼지면, 우리나라 해양환경과 수산물에 악영향을 끼치고, 결국 우리 국민이 오롯이 그 피해를 받는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실제 전문가들은 다핵종제거설비의 처리를 마친 물에도 다양한 방사성 핵종이 포함돼 있다며 위험성에 대해 한목소리로 경고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윤석열 정부는 G7 정상회의에서는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언급조차 하지 않고, 국내외 전문가들이 제기한 과학적 검증사항을 무시한 반쪽짜리 ‘부실 시찰’을 강행하며 국민의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일본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 가능성에도 우려를 표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일본 정부는 시찰이 끝나기도 전에 수산물 수입재개를 요구하며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 시찰단을 빌미로 일본은 ‘한국의 오염수 안전성 인정’을 주장할 것”이라며 “결국 윤석열 정부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는 절대 없다고 한 공언이 국민을 우롱한 거짓말이었음이 증명된 것이다. 그야말로 국민을 포기하고 대일 굴종을 선택하는 무능함의 극치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일본 정부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한편, 윤석열 정부에게는 ▲일본의 주장에 들러리를 서거나 대변하는 행위 즉시 중단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토록 국제법 제소 등 모든 조치 강구 ▲일본의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임을 국민 앞에 공표하라고 촉구했다.

임종성 도당위원장은 “일본의 방류하겠다는 오염수는 핵폐수”라며 “경기도당은 국민의 건강권과 안전권 확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지방정부 및 지방의회와 함께 모든 당력을 모아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