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0 14:07 (수)
마음을 연결해드려요” 편지로 하나 되는 1·3세대 ‘마음잇기’
마음을 연결해드려요” 편지로 하나 되는 1·3세대 ‘마음잇기’
  • 선데이광명
  • 승인 2021.01.1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어르신의 정서적·사회적 고립 해소
- 청소년과 어르신 간 긍정적 인식 향상 및 1·3세대 소통의 장 마련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어르신의 정서적·사회적 고립에 대한 염려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철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영선, 이하 철산복지관)에서는 비대면 정서 지원 사업인 ‘1·3세대 펜팔친구 만들기 마음잇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마음잇기는 비접촉 형태인 편지를 매개로 어르신과 청소년이 우편함을 통해 편지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4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어르신과 청소년은 서로 누구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편지 교환을 하면서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편지로 어르신의 안부와 건강 상태 확인함으로써 정서지원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한 안전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일상 및 가치관을 공유함으로써 세대 간 문화 공유와 긍정적인 인식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홍○현(만 76세) 어르신은 “요즘 아이들은 참 생각이 깊은 것 같아. 아이들에게 가르쳐 줄 것도 많지만 배울 점도 많아. 그리고 아이들이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싶어.”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김○민(만 16세) 청소년은 “평소에 교류할 수 없었던 어르신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어요. 편지를 쓰는 것이 어르신께 무엇보다 큰 힘이 된다는 것이 참 보람차고 마음잇기 활동을 통해서 이웃 어르신들께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영선 관장은 “활동을 통해 어르신의 정서 지원 외에도 세대 통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 활동이 기대된다. 또한, 세대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한 교육 및 활동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마음잇기’ 사업은 2021년에도 새로운 참여자를 모집하여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