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41 (금)
문화가 잇다 문화로 빛다
문화가 잇다 문화로 빛다
  • 선데이광명
  • 승인 2020.09.12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7회 페스티벌 31 in 광명 ‘문화가 잇다, 문화로 빛다’」온라인축제 개최
- 11일 개막식 광명문화원 문화극장,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
제7회 페스티벌 31 in 광명 ‘문화가 잇다, 문화로 빛다’」온라인축제 개막식 (사진 https://www.youtube.com/watch?v=7qPxFPKvGNI&t=3763s 캡쳐)

 

코로나 19 시대를 맞아 언택트에 온라인 연결(On)을 추가한 온택트가 문화 전반으로 확산, 집콕 생활 속 힐링 포인트가 되면서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랜선 라이브가 생활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는 분위기다.

‘접속이 관객이다’

코로나 19 시대를 맞아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비대면 축제가 광명에서 열렸다.

경기도문화원연합회와, 광명문화원이 주최·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지난 9월 1일부터 오는 15일까지 경기도 31개 문화원을 연결하는 온라인축제 「제7회 페스티벌 31 in 광명 ‘문화가 잇다, 문화로 빛다’」로 진행된다.

11일(금) 오후 2시부터 광명문화원 문화극장에서 진행된 개막식은 언택트 온라인축제에 맞춰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되었으며, 진행 MC는 안치환 성우, 이길아 아나운서가 맡아 재치 넘치는 입담으로 유튜브 실시간 시청자의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온라인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 19에 따른 어려운 상황에도 광명문화원이 주관해서 경기도 31개 시·군이 모여 문화축제를 하게되었다”며 “비록 비대면이기는 하지만 많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서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했으면 한다”고 축하인사를 전했다.

안성근 광명문화원장은 “경기도 31개 지역의 문화자원과 사람, 향토사를 연결하여 경기도만의 다양하면서도 고유한 지역 특색이 담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염상덕 경기도문화원연합회장은 “이번 축제를 계기로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회빈 강씨의 일대기를 바탕으로 만든 노래 ‘달과 바람에 실어’ 뮤직비디오가 애절함을 더한 가운데 본격적인 개막식 시작을 알렸다.

1막 '시간을 잇다'에서는 과천 ‘관아 과거 여행’, 부천 ‘전통 당신, 도당제’, 성남 ‘집터 다지는 소리’, 고양 ‘들소리, 도당굿, 상여회다지는 소리’에 이어 용인 ‘민속예술제’, 오산 ‘금암거북놀이’ 화성 ‘상여소리, 용줄달리기, 풍어제’을 영상으로 소개했다.

이어진 2막 ‘공간을 잇다’는 구리, 광주, 안성, 포천, 안산, 양주의 문화유산 및 박물관을 영상으로 선보이며 1막 시간에 이은 공간을 엮어냈다.

3막 ‘사람을 잇다’는 하남 ‘도미아리아’, 남양주 ‘정양용’, 여주 ‘류주현 문학상’, 양평 ‘역사만화’가 영상으로 소개되고, 경기도의 대표 역사적 인물이 분포된 지역을 지도로 나타냈다.

4막 ‘문화를 잇다’는 수원, 가평, 광명, 김포, 동두천, 의정부, 의왕, 시흥, 파주, 평택, 군포, 이천, 안양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각 지역 문화원을 소개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했다.

광명문화원은 광명의 역사를 담은 민간 신앙을 소재로 한 영상과 광명시 동제 전승과 사라진 가신신앙 및 무속신앙 등에 대한 세부 기록을 보여줬다.

오후 4시부터 진행된 경기도문화원연합회, 민예총, 한국예총 등 3개 단체연합 행사에서는 민회빈 강씨, 사랑가, 서도소리, 성악, 코로나 극복을 위한 비나리와 사자춤 등 공연 영상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됐다. 특히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리메이크 버전으로 흘러나오며 인기를 얻은 ‘그대 고운 내사랑’ 원곡 가수 이정열의 공연에서는 유튜브 댓글이 쇄도하기도 했다.

이번 축제에서는 의미와 시공간을 엮는다는 뜻의 '잇다'와 새로운 문화를 빚어낼 때 문화가 빛난다는 의미의 '빛다'란 키워드를 내세워 도내 31개 지역의 문화자원과 사람, 향토사를 연결해 경기도만의 다양하면서도 고유한 지역 특색이 담긴 콘텐츠를 선보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