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0 (화)
민주당 원팀으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으로 이전하나? 막아내나?
민주당 원팀으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으로 이전하나? 막아내나?
  • 광명지역언론협의회
  • 승인 2020.04.10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온사동 차량기지 계획
노온사동 차량기지 계획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광명 갑, 을 선거구와 구로 을 선거구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놓고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광명 갑, 을 선거구 후보자들을 대체로 차량기지 이전에 반대의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구로 을 선거구 후보들은 차량기지 이전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구로을 지역은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후보, 미래통합당 김용태 후보, 무소속 강효식 후보가 토론을 벌였다.

구로 을 선거구 토론회를 보면 구로지역에서 구로차량기지를 바라보는 시각이 드러난다. 먼저 차량기지로 인한 소음, 분진 등 지금까지 알려진 민원 사항이다. 다른 한 가지는 철로로 인해 구로지역을 남북으로 갈라놓는 지역단절과 지역발전의 문제이다. 특히 구로1동은 다른 지역과 단절된 섬처럼 되어 있다고 후보들을 주장한다.

이를 위한 해법은 없을까? 여기에 미래통합당 김용태 후보는 신도림에서 구로까지 철로를 지하화 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 더욱이 차량기지를 이전해도 철로로 인해 구로1동은 여전히 섬으로 남아 지하화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지하화를 통해 지역발전과 지역단절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구로차량기지의 해법은 김용태 후보의 공약에서 찾을 수 있다. 구로차량기지를 이전하지 않고도, 지하화 하여 소음 분진의 민원 발생 억제와 지역단절 및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구로 을 지역 선거 결과에 따라 광명의 위기가 올 수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후보는 대통령, 총리, 시장, 구로구청장, 광명시장이 모두 더불어민주당임을 강조하며, 원팀으로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윤 후보는 구로구와 서울시 절차는 거의 끝났으며, 국토부 고시는 광명시 동의 없이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는 법적인 문제가 아닌 정치적 결단의 문제라고도 했다.

당선권에 있는 구로 을 선거구 후보의 발언이어서 향후 광명시 국회의원들은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구로구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구로구 을 후보자토론회
구로구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구로구 을 후보자토론회

 

광명지역 후보들의 대응은 대체로 반대 입장이지만 후보간 온도차가 보인다. 광명 갑 선거구 후보들의 입장을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후보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원점에서 재검토 하겠다면서도, 현충공원역 설치를 공약에 내걸어 의도가 확실치 않다.

미래통합당 양주상 후보는 전면적 재수정, 재논의를 주장했으며, 민생당 양순필 후보는 인천 운연 차량기지와 구로차량기지를 통해 해결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광명 을 선거구는 온도차가 확연하다.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후보는 광명-목동선 지하철 추진으로 구로차량기지가 필요 없다는 입장이고, 미래통합당 김용태 후보는 구로차량기지를 노온사동이 아닌 KTX 주박기지로 옮기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미 주박기지 이전은 초기 검토되다 면적 문제로 폐기된 안이다. 무소속 김기윤 후보는 가장 적극적인 모습이다. 예비타당성 사업비 15% 초과시 사업 재검토를 해야 하는데, 14.5% 증가로 통과 되었다면서 국정감사를 통해 산정근거를 파악하여 중지시키겠다고 밝혔다.

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에 따라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사업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시민들은 각 후보에게 분명한 태도를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