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41 (금)
“구로차량기지는 구로에, 제2경인선 차량기지는 인천에”
“구로차량기지는 구로에, 제2경인선 차량기지는 인천에”
  • 김지철 대표 기자
  • 승인 2019.07.22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차량기지는 구로에, 제2경인선 차량기지는 인천에”,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광명 비대위, '제2경인선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철회 성명 발표
“구로차량기지는 구로에, 제2경인선 차량기지는 인천에”,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광명 비대위, '제2경인선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철회 성명 발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광명 비상대책 위원회(위원장 김광식, 이하 ‘비대위’)는 “기획재정부는 혐오시설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을 연계하여 진행하는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착수를 즉각 철회하라”라는 제목의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비대위는 22일 오전 광명시의회 앞에서 발표된 성명을 통해 “기재부가 예타사업으로 선정한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 같은 근거로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은 국책 사업이 아니며, 이 사업의 목적은 구로구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 계획으로 광명시는 그동안 혐오시설인 구로차량기지 광명시 이전 결사 반대의사를 분명히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5월 31일 국토부가 주관한 공청회에서 박승원 광명시장이 직접 시민들과 함께 사업백지화를 선언한 바 있고, 광명시는 7개 중앙부처에 서면으로 사업 중단요구의 입장을 분명히 표명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또한,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이 결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를 기정사실화하여 연구용역을 진행한 사전조사 보고서와 이에 기반을 둔 기획재정부의 예타조사 착수 결정은 근거가 부족하므로 취소되어야 한다”며 “해당 사업이 인천시 시민 생활과 재정에 막대한 이득을 가져다주는 사업이라고 밝힌 이상,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사업과는 별도로 사업 계획을 세워 추진해야 하며, 차량기지 또한 인천시에 세워져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 예타 사업 즉각 취소 ▲ 광명시와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독재적 발상을 자행한 기재부, 인천시 및 토론회에 참가한 국회의원들의 사과 ▲ 백재현 의원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에 대한 입장 표명 ▲ 광명시와 광명시의회의 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사업 착수에 대한 입장 표명 및 피해방지 의지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광명시시의 앞에서 진행된 성명 발표에는 비대위 주민 20여명이 함께 했으며, 조미수 광명시의회 의장과 주민 면담도 진행됐다.